캔들
이렇게 귀여운 산타는 처음이야!산타 필라 캔들 만들기
메리 크리스마스
내 방에 산타가 찾아왔어요!
크리스마스 감성, 크리스마스 분위기, 어렵지 않아요.
화려한 조명보다 오롯이 즐길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은 늘 가까이에 있으니까요.
작고 귀여운 이 행복을 함께 만들어봐요.
01
재료 준비하기
준비물 | CW 필라 블렌드 왁스380g (왁스 350g / 프래그런스 오일 30g), 피그먼트 칩(레드, 버건디, 베이지), PC 라지 콘 몰드, 화이트 코튼 심지 2호, 프래그런스 오일(화롯가 담요속 따스한 밀크티), 전자저울, 유리막대, 핫플레이트, 온도계, 자크 몰드실러(다부치), 이형제, 종이컵 3개, 종이테이프02
원하는 비율 정하기
몰드 표면에 테이프를 붙여 만들고 싶은 산타의 비율을 정합니다.
** 원하는 캔들의 높이가 다를 경우 미리 종이테이프 또는 마스킹 테이프 등을 몰드 표면에 붙여 높이를 표시해보고 원하는 높이와 비율 구성으로 왁스를 부어주면 더욱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03
심지 끼우고 구멍 막기
심지 구멍의 바깥에서부터 몰드 안쪽으로 심지를 끼워줍니다.
자크 몰드 실러(다부치)를 이용하여 심지 윗부분을 덮어서 막아줍니다.
** 자크 몰드 실러(다부치)를 사용하여 심지 구멍을 막는 이유는 고온의 왁스가 심지 구멍을 따라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꼭꼭 눌러주고 살짝 굳은 뒤 왁스를 부어주면 좋습니다.
04
이형제 뿌리기
심지를 고정한 뒤 몰드 안쪽에 이형제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 이형제는 기름칠처럼 얇은 도막을 형성하여 양초가 틀 안에서 잘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느정도 몰드를 사용하면 이형제를 뿌리지 않아도 잘 분리됩니다.
05
심지 고정하기
왁스를 부은 뒤 심지를 곧게 잡아당겨 나무젓가락 사이에 끼우고 몰드 중심에 심지가 위치하도록 고정시켜 줍니다
**심지 클립이 없는 경우나 심지 클립보다 몰드 크기가 큰 경우 나무 젓가락을 활용하여 고정할 수 있습니다.
06
왁스 녹이기
PC라지 콘 몰드 기준 380g의 왁스가 필요합니다. 350g정도의 CW 필라 블렌드 왁스를 녹여줍니다.(향 없이 왁스로만 제작할 경우 380g, 향을 넣어 제작할 경우 350g의 왁스를 준비합니다.)
07
왁스 나누기
녹인 왁스를 100g, 100g, 150으로 나누어서 종이컵 3개로 분리합니다.08
컬러 만들기
피그먼트 칩은 고온에서 잘 녹기 때문에 소량씩 넣어 농도를 확인하고 잘 섞이지 않는 경우 핫플레이트에 스테인레스 비커를 올려 녹이면서 섞으면 더욱 잘 녹습니다. 사진에서는 충분히 고온인 상태의 왁스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종이컵에서 색상 변화가 잘 보이도록 담아서 조색하였습니다.
(산타 캔들의 핵심 컬러인 모자와 얼굴 색상은 레드+버건디, 베이지+소량의 레드 피그먼트 칩을 사용하였습니다.)
** 피그먼트 칩은 안료 소재로 염료보다 이염이 적어 컬러별로 층을 분리해야 하는 캔들 작업, 딥핑 작업 등에 사용하기 좋은 컬러 재료입니다.
09
프래그런스 섞기
일반적으로 캔들은 전체 용량의 약 10% 정도 프래그랜스를 섞어줍니다. 조색한 왁스에 각 10% 비율로 10g, 10g, 15g의 프래그런스 오일을 넣습니다. 왁스의 온도가 90~95℃일 때 프래그런스를 넣고 1분간 잘 저여줍니다.
(왁스 전체 왁스 기준350g 기준 10%인 프래그런스 오일 35g을 넣어줍니다.)
** 피그먼트 칩을 고온에서 녹인 뒤 온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향을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프래그런스 오일 먼저 넣은 뒤 조색을 진행해도 무방하지만,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 오래 유지되면 향이 깨질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향이 깨진다 : 고온의 영향으로 인한 향의 변화 또는 향 손실)
10
왁스 붓기
왁스의 종류에 따라 온도가 다르지만 소이왁스 (보티브/필라용) 기준 80~85℃ 정도의 온도일 때 부어줍니다. 종이컵 입구 부분을 뾰족하게 만들어 최대한 고정된 심지와 몰드 사이로 왁스가 몰드에 묻지 않도록 천천히 부어줍니다.
** 겨울 철 몰드가 차가우면 캔들 표면에 라인 형태의 기포가 생길 수 있으니 열풍기 또는 힛툴을 이용해 몰드를 예열시킨 뒤 왁스를 부어주는 주는 것이 좋습니다.
11
반복하기
처음 부어준 왁스가 굳으면 향을 섞고 적정 온도에 왁스를 부어주는 것을 컬러에 맞춰 반복합니다. 몰드 밑면부터 레드(모자)- 화이트(모자 테두리) – 레드+아이보리(얼굴) - 화이트(수염) 순으로 원하는 높이로 조절하여 색상별로 90~95℃ 정도에 향을 섞고, 약 70~75℃ 정도에 왁스를 부어줍니다.
이때, 이미 몰드에 부은 왁스가 충분히 굳은 상태여야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수축되어 몰드와 캔들 사이에 틈이 생기지 않을 정도여야 합니다. 왁스의 표면 온도가 약 30~40도 정도 사이일 때 부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작업 환경에 따라 왁스를 부어주는 온도는 약간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12
캔들 분리하기
몰드 밖에서 손으로 만졌을 때 따뜻한 느낌이 없을 때까지 완벽하게 굳힌 후 몰드 실러를 제거한 뒤 몰드에서 분리합니다.
** 겨울철에는 몰드에서 캔들이 매우 잘 분리되는데, 여름이나 작업 환경에 따라 다 굳었는데도 잘 나오지 않는다면 냉장고에서 약 1~5분 내외로 넣어 두었다가 꺼내면 몰드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 넣어둘 경우 캔들에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13
산타 얼굴 꾸미기
산타의 눈, 코, 입이 될 부분을 프리저브드 플라워, 아크릴 펜, 알코올 잉크 등을 활용하여 꾸며줍니다. 필요에 따라 초코 볼 몰드를 활용하여 산타 모자의 방울을 만들 수 있고, 라즈베리 몰드를 활용하면 코가 큰 산타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알코올 잉크를 활용하여 발그레한 볼 터치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나만의 산타를 디자인해 보세요!)